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데이터베이스를 처음 다뤄보았다. 하지만 데이터베이스를 다루기는 커녕 어떻게 손을 댈지 전혀 감이 안 잡히는 상황이였고, 랩실에 있는 phD 학생이 만들어놓은 매뉴얼에 따라 mkdir database 디렉토리를 만들고 그 안에서 mongod -dbpath./를 실행하여 수동으로 mongoDB를 실행 시켜주었다. 

 

정말 이게 다였다. 

 

하지만 프로젝트에서 데이터베이스를 건드릴 일이 한두가지씩 늘어나니 내가 손을 댈 수 없는 상황까지 이르렀고, 결국 서버 로직까지 건드려야 하는 상황이오게 되었다.

 

먼저, 내가 알아내야 할것이 몇가지 있었다.

 

💬 mongod -dbpath./는 무엇인가?

`mongod --dbpath ./`에서 `--dbpath`는 MongoDB 서버가 데이터를 저장할 디렉토리를 지정하는 옵션이다.

`./`는 현재 디렉토리를 의미한다. 따라서 이 명령어는 현재 디렉토리를 데이터 저장소로 사용하여 MongoDB 서버를 시작하는 것을 의미한다.

간단히 요약하자면:

- `mongod`: MongoDB 서버를 실행하는 명령어
- `--dbpath ./`: 현재 디렉토리를 데이터 저장소로 지정

따라서, 이 명령어를 실행하면 MongoDB 서버가 현재 디렉토리에 데이터를 저장하며 실행된다.

 

좋아, 이제 이렇게 하면 db가 실행중이라는거고, 이제 server.js 안에 mongo와 연결하는 코드가 있으므로 

mongoose.connect(process.env.MONGO_URI)
  .then(() => {
    console.log("Connected to db");
  })
  .catch((err) => console.log(err));

 

연결이 될 것이다.

 

그럼 순서는 : 먼저 mongoDB서버를 실행 시켜준 후, server.js에서 mongoose.connect를 통해 mongo서버와 연결을 시켜준다. 만약 mongo가 실행중이 아니라면 위의 mongoose.connect는 실패 할것이다.

 

 

 

+ Recent posts